티스토리 뷰
취업을 하기위해선 무조건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취업의 제 1관문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자기소개서를 잘 써야 면접관들이 기억을 하고 눈에 띄는 인재들을 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경쟁력이 강한만큼 자소서에서도 눈에 띄려면 정말 신중히 작성을 해야합니다.
자기소개서는 보통 본인들의 경험했던 인생관을 통해 작성하게 됩니다. 그런데 자기소개서 성격장단점을 적기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장점도 어느정도 선까지 자랑을 해야하는지와 단점은 어느정도 선으로 단점을 밝혀야하는지 애매모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 샘플을 한번 보면 쉽게 할 수 있는데요, 이것도 요령이 있다고 합니다. 먼저 본인이 경험한것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들을 따로 메모해두는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격의 장단점을 파악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주위에서 친구들이나 부모님들이 다 반대하며 성공하지 못한다라고 했던 경험이 있는데 그것을 극복하고 성취를 했다면 모두가 반대했지만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끝까지 해내겠다는 신조하나로 극복해냈다며 끈기가 장점이고 자신에 대한 믿음도 장점이라고 기술하면 됩니다.
자기소개서 성격장단점을 적을때는 위 사례처럼 적을때는 추가로 사례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장점이든 단점이든 그것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 사례를 정확하게 들면서 장점을 기술한다면 더욱 잘 읽히고 장점에 대해서 수긍을 할 수 있다는것입니다.
또한 장점을 적을때는 본인이 희망하는 회사와 관련이 있는 장점을 기술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연결된 고리가 없는 장점이어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것을 사례로 제기한다면 괜찮지만 수많은 경쟁자속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직무와 연결된 장점을 기술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점도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직무와 관계없는 단점이라고 해서 상관없다는 것이 아니라 이 단점을 극복함으로서 직무와 연관된 어떤것에도 도움이 되고 자신에게도 단점을 극복했다는 신뢰감으로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업무에 매진할 수 있다는 방식으로 기술한다면 단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 성격장단점에 대해서 만족할정도로 기술했다면 주변사람들에게 공개를 하여 피드백을 받는것이 도움된다고 합니다. 누가봐도 인정할 수 있을정도라면 면접관에게 분명히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